2018/10 3

Async-await는 어떻게 구현하는가

지난 포스트였던 Javascript Iterator에서 잠깐 언급했었던 async-await에 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자. 시작하기에 앞서 이 포스트에서는 async-await에 대한 문법을 다루지 않는다. async-wait가 어떤 배경을 가지고, 어떤 방법을 통해 구현이 되어있는지 그 근원에 대한 탐구를 할 생각이다. 따라서 iterator, promise, generator, async-wait, 그리고 Babel에 대한 사전 지식이 필요한 사람들은 아래 링크에 있는 글들을 먼저 읽어보길 바란다.Javascript IteratorES6의 제너레이터를 사용한 비동기 프로그래밍Async Function Async-await? Async-await는 ECMA-262에서 초안으로 처음 등장했으며, ECMA..

JavaScript 2018.10.28

Higher-Order Function 이란 무엇인가

Higher-Order Function. 한국어로 고차함수라 부르는 이 함수는 Functional Programming을 할 때 많이 사용 한다. Higher-Order Function(이하 HOF)를 사용하면 보다 유연하고 반복을 줄일 수 있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. 이번 기회에 간단한 개념 정리와 어떻게 써먹을 수 있을 지 정리해 보도록 하자. HOF?? 컴퓨터 과학(Computer Science)에서 적어도 아래 중 하나 이상을 만족하면 HOF라 할 수 있다.하나 이상의 함수를 인자로 받는다.함수를 결과로 반환한다.쉽게 말하면, 함수를 다루는 함수라고 말할 수 있겠다.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간단한 예제 코드를 보도록 하자. twice() 는 함수를 인자로 받아 2번 반복해주는 HOF이다. 이 함수..

JavaScript 2018.10.28

Javascript Iterator

ECMA2015 문법이 추가되면서 javascript는 큰 변화를 겪어가는 중이다. 개발하는데 정말 유용한 개념들이 되었는데, 한꺼번에 많은 스펙들이 추가되면서 생각보다 조명받지 못한 개념들도 많다. 그 중에서 우리가 많이 사용하지만, 또 간과하기 쉬운 개념인 Iterator(반복자)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. for-of Iterator에 대해 이야기 하자마자 갑자기 for-of가 나온 것인지 의아할 것이다. 하지만for-of 가 그 무엇보다 Iterator와 매우 밀접한 연관을 지닌 문법인데 이제부터 차근차근 알아가 보도록 하자.for-of 가 생긴 배경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 약간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보도록 하자. ES5 시절, 자바스크립트에서 object 를 순회하는 방법은 한가지 뿐이었다. 바로 ..

JavaScript 2018.10.12